-열심히 웃는다. 웃다보면 즐겁고 즐거우면 활력이 넘친다. 먼저 웃어야 행복해진다.
-화를 다스리지 않으면 삶이 역행한다. 이것 저것 손해보고 사는 것이 결국 더 많다.
-음식을 적게 먹고 그 때에 맞춰 먹는다. 소식과 그때를 거스르면 몸이 상하기 쉽다.
-일을 즐겁게 한다. 즐겁고 재밌게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찾는다.
-남 시선 때문에 가두었던 가장 나 다운 삶을 산다.
-작은 일로 시간낭비하며 마음 쓰던 일이 많다. 돌이켜 보면 참 우습고 단순한 일이 대부분이다.
-담배를 끊는다. 막상 흡연으로 병을 얻고 나면 그 통탄을 어찌 감당할 것인가.
-각종 운동에 돈을 쓸 필요가 없다. 자주 걷기만 해도 건강관리에 한치의 모자람이 없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 예측하지 못하는 충격처럼 위험한 것도 없다.
-호기심을 가진다. 고인물이 썩듯 사람도 마찬가지. 마냥 자신을 그냥 두지 말라. 호기심은 늘 젊게 하고 삶을 늘 새롭고 설레게 만든다.
-술은 보약으로 써야한다. 고상히 쓰면 심신에도 이롭다. 그러나 적당히 다스리지 않으면 심신을 상하게 한다.
-욕심 없는 믿음과 신앙을 가진다. 자신을 가다듬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보는 눈을 키우고 인연을 함부로 맺지 않는다. 잘못 맺어진 인연이 인생을 얼마나 바꾸어 놓았나.
-마음을 느긋하게 먹는다. 성질 급한 사람이 삶이 고요할 일이 없다. 급할 수록 잘 다스려야 나도 주변도 편하다.
-부부 사랑에 힘쓴다. 결국 내 옆에 있을 사람은 내 배우자 뿐이다.
-나이들어 돈이 없으니 이것 만큼 큰 후회가 없다. 젊어서 고생하고 나이들어 편하게 살아야 초라하지 않다.
-고민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면 고민하지 않는다. 온전하게 내 삶을 살기에도 길이 멀다. 쓸데 없는 고민에 내 인생을 방해 받지 말라. 고민은 인생을 좀 먹는다.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다. 미움은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하여 없던 병도 끌어들인다. 미움은 절대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 나를 위해 당장 멈춘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하루의 시작과 마무리가 해가 뜨기와 지기와 같다면 몸도 편하고 마음도 편하다.
-아침에 일어나 생수를 3잔 마신다. 좋은 물은 인삼 녹용보다 더 좋은 보약이다.
-틈나면 흙을 밟고 자연속에서 휴식을 취한다. 자연처럼 위대한 의사도 없다.
-잠을 잘 잔다. 잠에 방해되는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라. 잘 자는 사람이 먼저 목적지에 도착한다.
-무리를 하지 않는다. 적당한 때를 알고 물러서는 지혜를 내라. 무리를 하면 무리가 생긴다.
-음식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는다. 그 마음이 내 몸에 돌고 돌아 좋은 피가 되고 살이 된다.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괴로워 하지 않는다. 나의 부족함을 먼저 알아야 그 괴로움이 내 피를 말리지 않는다.
-틈틈히 수양되는 글을 읽고 하나씩 실천한다 . 삶이 더욱 풍요롭다.
-봉사하고 양보하는 데 앞장선다. 마음에 여유가 생겨 삶이 가볍다.
-매일 밝고 힘찬 노래를 1곡씩 부른다. 살아있는 기가 온 몸에 생겨난다.
-여행을 너무 아끼지 않는다. 나이들어 보니 여행만큼 행복하게 만드는 것도 없다. 건강할때 많이 다녀야 한다.
-외로움과 고독을 대비한다. 좋은 친구를 항상 곁에 두고 나누어야 인생이 즐겁다.
-화내지 말고 이해한다. 이해하는 사람에게 삶에 크게 어려움이 없어 원대로 살기 쉽다.
-편식하지 않고 잘먹는다. 편식은 단명의 원인이다. 가리지 말고 골고루 섭취하라.
-할 일이 없어도 움직인다. 많이 움직이면 건강에도 좋고 좋은 일도 더 많이 생긴다.
-좋은 취미를 기른다. 취미 안에 그 즐거움이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어 준다.
-나이들어 내가 할 일이 없으면 우울하다. 내 일이 죽을때 까지 있는 사람이 행복하다.
-밝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마음이 밝아지면 몸에 병이 발붙이지 못한다.
-병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병 때문에 죽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에 죽는다.
-불평 불만 짜증내지 않는다. 내 삶에 결코 득이 되지 않는다. 결국은 다 내 탓이었다.
-불안이 병을 더 아프게 한다. 통증의 절반은 불안이 현혹하는 증세다.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인다. 손발이 건강해지면 온 몸이 건강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