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꿀팁

성공하고 싶다면 '불편'해져야 하는 10가지 진실

by 챔빛 2021. 8. 6.

1. 불편한 상태를 받아들인다.

당신이 가장 많이 배울 수 있을 때는 당신이 무언가를 탐구하고 ‘불편한 상태’로 있을 때이다. 한계에 부딪힐 때 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하며 그때 뇌가 가장 많이 성장하게 된다.

 

아주 아주 높은 질의 10분 혹은 단 몇 초라도 불편한 상태로 지식을 알고자 노력하는 시간이 더욱 효율적이다. 당신이 어느 분야에 있어 능통하고 싶다면 끊임없이 실패하고 실수하고 지루한 반복속에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불편한 상태는 우리 자신을 성장시키는 순간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2. 먼저 행동한다.

생각을 줄이고 행동한다. 공부하는데는 오직 3분의 1의 시간을 투자한다. 다른 3분의 2는 당신이 직접 ‘행동’하는 시간에 투자한다. 계속 연습하고 스스로를 시험한다. 책에서 눈을 떼고 책상에서 벗어난다. 당신이 실전에서 부딪혀야만 더 빨리 배울 수 있고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은 피할 수 없는 진실이다.

 

우리의 뇌는 행동을 하면서 진화된 것이지 들으면서 습득한 것으로 진화하지 않았다. 만약 당신이 중요한 한 구절을 외우고 싶다면 오직 30%만 그것을 읽는데 투자하고 나머지 70%는 스스로 실천하는데 투자한다. 시간의 3분의 1만 공부에 투자하고 3분의 2는 직접 ‘행동’하는 기간을 가진다.

 

 

3. 나의 수준과 능력을 안다.

어려운 것을 배울 때면 우리는 그만둘 때가 있다. 그리고 너무 쉬운 것을 배울 때에도 마찬가지로 그만둔다. 매번 자신의 능력보다 살짝 위에 있는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에 매진해야 한다.

 

자신이 목표로 하는 지점이 현재의 능력 대비 합리적 수준의 상향목표라면 폭발적으로 기술이 상승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같은 양의 일을 하더라도 한번에 그치는 일과 꾸준히 하는 일의 성과는 확연히 다르다. 내가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실천 할 수 있는 지점을 알고 계획이 설립되어야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진다. 너무 높은 목표는 욕심일 경우가 많고 스스로를 지치고 힘들게 한다. 나의 능력과 역량을 제대로 파악하는 혜안도 때론 필요하다.

 

 

4. 반복에 지치지 않는다.

당신의 연습과 실력이 동반된 끈기는 나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게 한다. 끈기, 꾸준함은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만들어 주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

 

같은 양의 연습을 하더라도 한 번에 한 시간 반을 몰아서 하는 것보다 20분씩 매주 연습하는 사람이 더 많은 내공과 성과를 얻는다. 우직하게 오랜 시간 동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끈기 있게 일하는 것은 후에 큰 결과를 보인다. 반복에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해내는 실력에서 실패와 성공은 판가름 난다. 하지만 대부분 반복에 지쳐 적성과 재능의 탓으로 돌리고 다른 일을 찾기 시작한다.

 

 

5. 롤모델을 찾는다.

롤모델을 찾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쉬우면서도 강력한 일 중 하나이다. 그것은 당신에게 동기를 불어넣어주고 영감을 준다. 최고가 되기 위해 최고를 공부해야 한다.

 

내가 지금하는 일의 롤모델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면 최고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는 조금 더 많이 소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에 대해 연구하고 탐구를 하면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불러오며 당신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준다.

 

롤 모델이 없다면 같은 꿈과 이상,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모아야 한다.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므로 우리는 사람들과 함께 어울러져 있을 때 아이디어를 얻으며 동기부여를 받는다. 혼자일때의 시너지와는 하늘과 땅차이다.

 

 

6. 한계를 경험해 본다.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지 못했다면 성장이 더딜 수밖에 없다. 계획과 목표설정도 항상 형식적인 과정일 수밖에 없다.

 

한계를 설정하고 나의 한계를 끊임없이 증명해야 한다. 탁월하고 위대한 성과는 나의 한계를 뛰어넘는 순간 나타난다. 한계에 초점을 맞추면 몇년이 소요될 과제도 한달안에 이룰 수 있다.

 

 

7. 아주 상세하게 기록한다.

자신의 재능에 대해 주인의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마법의 도구를 이용한다. 그것은 바로 노트 활용이다. 훌륭한 수행가들은 자신의 목표와 얼마나 발전이 있었는지, 또한 그들의 실수를 노트에 적고 그것을 통해 배워간다.

 

무엇이 부족한지 아주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깨달음은 불현듯 스쳐지나 간다. 그래서 언제 다시 마주할지 모를 내면의 부족함과 영감을 하나라도 놓치지 않는다.

 

더 나아지고 싶다면, 노트에 생각을 현출해야 한다. 내 머릿속 영감을 노트에 아주 구체적으로 적시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지도가 되는 것이다.

 

오늘 하루 무엇을 했는지 작성할 수 있고, 무엇을 시도했는지, 어떤 실수를 했는지 작성할 수 있다. 정보의 집합체가 되며 나의 잠재의식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며 나의 진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보물이다.

 

 

8. 생각을 줄인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생각이 많은 사람이 아니다. 추진력과 실행력이 어느 누구보다 탁월한 사람들이다. ‘자신을 한계의 끝까지 몰아세우면서 실행하고, 자신이 되고 싶은 롤모델을 찾고 그들에게서 본받을 점을 훔쳐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모든 과정에는 생각보다 실행이 바탕이 된다. 슬프게도, 우리의 인생은 실행이 없이는 큰 의미가 없이 만들어 진다.

 

우리는 노력할 수 있고 시간이 있다. 지금부터 시작해야한다. 그렇다면 1만시간의 법칙을 뛰어넘는 새로운 성공법칙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생각을 줄이고 먼저 시작한다면 당신도 놀랄만큼 성공에 다가서 있을 것이다.

 

 

9. 편하게 일을 하지 않는다.

 

성과를 내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행동이나 과제를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편하고 싶다. 위험부담이 없는 쉬운 일을 하고 싶다. 그리고 그런일만 찾아 하는 경향이 있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하기 싫지만 반드시 행해져야만 하는 부분이 반드시 있다. 성과를 내는 작업과 과정은 쉬운일만 있는 것이 아니다. 회피할 수 없는 어려운 일을 슬기롭게 성취해 나가는 과정임을 명심해야 한다.

 

 

10. 급할수록 쉬어간다.

안되는데 억지로 밀어붙이면 악수를 두기 쉽다. 한템포 쉬어가도 괜찮다. 낮잠이나 휴식은 절대 게으름을 상징하지 않는다. 모든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 중 하나는 낮잠을 자는 것이다. 낮잠은 뇌에게 있어 정리정돈의 역할을 준다.

 

휴식은 우리가 원하지 않는 일에 대해 잊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우리가 잠을 자고 있는 동안 일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만든다. 쉬어 갈 줄 아는 사람이 쉼 없이 끝까지 간다.

 

댓글